콘텐츠로 건너뛰기

직립 보행 – 법정 스님

  • by
법정스님

직립 보행

오늘은 볼일이 좀 있어 세상 바람을 쐬고 돌아왔다. 산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래야 백사십 리 밖에 있는 광주시. 늘 그렇듯이 세상은 시끄러움과 먼지를 일으키며 바쁘게 돌아가고 있었다. 우체국에서 볼일을 마치고, 나온 걸음에 시장에 들러 찬거리를 좀 사고, 눈 속에서 신을 털신도 한 켤레 골랐다. 그리고 화장품 가게가 눈에 띄길래 손 튼 데 바르는 약도 하나 샀다. 돌아오는 길에는 차 시간이 맞지 않아 다른 데로 가는 차를 타고 도중에 내려 삼십 리 길을 걸어서 왔다.

논밭이 텅 빈 초겨울의 들길을 휘적휘적 걸으니, 차 속에서 찌뿌드드하던 머리도 말끔히 개어 상쾌하게 부풀어 올랐다. 걷는 것은 얼마나 자유스럽고 주체적인 동작인가.  밝은 햇살을 온몸에 받으며 상쾌한 공기를 마음껏 마시고 스적스적 활개를 치면서 걷는다는 것은 참으로 유쾌한 일이다. 걷는 것은 어디에도 의존하지 않고 내가 내 힘으로 이동하는 일이다.

흥이 나면 휘파람도 불 수 있고, 산수가 아름다운 곳에 이르면 걸음을 멈추고 눈을 닦을 수도 있다. 길벗이 없더라도 무방하리라. 치수가 맞지 않는 길벗은 오히려 부담이 되니까. 좀 허전하더라도 그것은 나그네의 체중 같은 것. 혼자서 걷는 길이 생각에 몰입할 수 있어 좋다. 살아온 자취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넘어야 할 삶의 고개를 헤아린다.

인간이 사유하게 된 것은 모르긴 하지만 걷는 일로부터 시작됐을 것이다. 한 곳에 멈추어 생각하면 맴돌거나 망상에 사로잡히기 쉽지만, 걸으면서 궁리를 하면 막힘없이 술술 풀려 깊이와 무게를 더할 수 있다. 칸트나 베토벤의 경우를 들출 것도 없이, 위대한 철인이나 예술가들이 즐겨 산책길에 나선 것도 따지고 보면 걷는 데서 창의력을 일깨울 수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우리들은 잃어 가고 있다. 이렇듯 당당한 직립 보행을. 인간만이 누릴 수 있다는 그 의젓한 자세를 더 말할 나위도 없이 자동차라는 교통수단이 생기면서 우리들은 걸음을 조금씩 빼앗기고 말았다. 그리고 생각의 자유도 서서히 박탈당하기 시작했다. 붐비는 차 안에서는 긴장을 풀 수 없기 때문에 생각을 제대로 펴 나갈 수가 없다. 이름도 성도 알 수 없는 몸뚱이들에게 떠밀려 둥둥 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운전기사와 안내양이 공모하여 노상 틀어 대는 소음 장치 때문에 우리는 머리를 비워 주어야 한다. 차가 내뿜는 매연의 독소는 말해 봐야 잔소리이니 덮어 두기로 하지만, 편리한 교통수단이라는 게 이런 것인가. 편리한 만큼 우리는 귀중한 무엇인가를 잃어 가고 있다.

삼십 리 길을 걸어오면서, 이 넓은 천지에 내 몸 하나 기댈 곳을 찾아 이렇게 걷고 있구나 싶으니 새나 짐승, 곤충들까지도 그 귀소의 길을 방해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도 저마다 기댈 곳을 찾아 부지런히 길을 가고 있을 테니까.

나는 오늘 차가 없어 걸어온 것을 고맙고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내가 내 길을 내 발로 디디면서 모처럼 직립 보행을 할 수 있었다.

언젠가 읽었던 한 시인의 글이 생각난다.

“현대인은 자동차를 보자 첫눈에 반해 그것과 결혼하였다. 그래서 영영 목가적인 세계로 들어오지 못하게 되었다.”

– 법정 스님의 <맑고 향기롭게> 중에서

 

걷기의 의미는 ‘자유스럽고 주체적인 동작이자 내가 내힘으로 이동하는 일’이며,

걷기의 가치는  ‘살아온 자취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넘어야 할 삶의 고개를 헤아리게 하고, 인간을 사유하게 하는 것’ 이다.

 

법정스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BC FM
KBS1 s
KBS 해피
KBS3
KBSclass
KBS cool
KBS han
KBSWorld
SBS y
SBSpower
SBSloves
클래식
클래식 y
EBS fms
CBS
CBS 98.1
CBS Joy
TBS y
TBS 95.1
YTN FM
인기 팝송
아시아
드라마
K-POP 1
K-POP 2
100 hitz
JAZZ
국악 방송
FOXnews
교통 방송



재즈
캐롤
피아노
첼로
뉴에이지
80팝
90팝
00팝
10팝
20팝
80가요
90가요
00가요
10가요
20가요
댄스팝
발라드팝
케이팝
신나는
조용한
여름
가을
겨울
카페
멜론차트
빌보드
영화
캠핑
미술관
영어
독서
신해철
불교 방송
JJINMAK
이루마
배철수



저스틴
에드시런
블랙핑크
에미넴
아리아나
방탄
테일러
케이티
리한나
빌리
앤마리
원디렉션
마룬5
브루노
셀레나
아델
비욘세
샤키라
제니퍼
브리트니
에이브릴
샘스미스
잭슨
찰리푸스
크리스
루이스폰
비틀즈
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