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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구리 게임하기 [고전 오락실 게임] Ponpoko

[고전 오락실 게임]

너구리 Ponpoko

*화면 중앙의 광고는 잠시후 X 가 나타납니다.

코인: 쉬프트 / 시작: 엔터 / 이동: ←,→,↓,↑ / 키 : S

위 화면 하단의 ‘PLAY NOW’ 클릭 후 기다리세요.

 

1982년 11월 일본 세이부 개발의 전신인 세이부 전자에서 개발해 ‘시그마 상사(シグマ商事)’에서 발매한 아케이드 게임.

원제인 ‘폼포코(ポンポコ’)’는 일본어로 너구리가 배를 두드리는 의성어를 나타낸다.

가정용 게임기로 공식 이식된 적은 전혀 없어서, 현재는 안타깝게도 정식으로 플레이할 만한 환경이 극히 한정되어있다. 거기다 수수한 디자인과 단조로운 게임성으로 인해 일본 본토와 북미 쪽에서는 지명도가 낮은 편.

하지만 한국에서는 유례없을 정도로 대히트를 기록했는데, 버블보블과 함께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얻은 1980~1990년대 오락실과 문방구 등지의 히트작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한국 한정으로는 고전게임의 대명사 중 하나로 꼽힐 정도의 인기를 자랑한다. 덕분에 1999년 경에는 컬러폰 등에서 모바일 게임으로도 이식되었으며, 국내 기업인 이오리스에서 리메이크 작인 ‘라쿤 월드’라는 아케이드 작품을 발매하기까지 했다. 그나마 시그마 상사의 발매작으로서는 특정 국가 한정으로 엄청난 인지도를 얻은 게임이다. 단, 정상적인 게임에 한해서 말이다.

이러한 한국에서의 인기로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의 이택경씨가 1989년에 만든 <Bong Bong>과 전자를 다시 리메이크한 것으로 보이는 경희대학교 전자공학과 소속의 아마추어 프로그래머들 이 만든 <돌아온 너구리> 같은 비공식 이식작 역시 많이 퍼져서 MS-DOS 시대를 풍미하기도 한 아케이드 게임. 여담이지만 <Bong Bong>은 지금은 재구축 중인 고전게임 사이트인 ‘올드게임박스’에 소스가 공개된 적이 있다. 소스는 파스칼.

도스 시절인 1992년에 비공식 이식작 ‘돌아온 너구리’를 만든 제작자 황성규는 그 돌아온 너구리를 한~참 뒤에 <Daring Raccoon>이라는 이름의 iPhone 앱으로도 출시했다. 트위터와 연동된다. 트위터를 이용해서 직접 편집한 스테이지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형태.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어 받을 수 없다.

 

달리면서 하는 롱점프와 멈춰서 하는 숏점프가 있는데, 숏점프가 압도적으로 빠르기에 압정을 피하는 건 숏점프로 하는 게 정석이다. 압정을 어떻게 뛰어넘는지 보면 고수와 초보를 바로 구별할 수 있다.

총 20가지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스테이지를 깨면 엔딩은 따로 없이 마지막 스테이지가 무한 반복된다. 그리고 스테이지별로 먹어야 하는 아이템이 다른데, 스테이지 1부터 순서대로 당근, 체리, 버섯, 감, 옥수수, 파인애플, 수박, 가지, 멜론, 밤, 바나나, 딸기, 오렌지, 무, 사과, 포도, 땅콩, 복숭아, 콩, 맥주 순서이다.

게임은 장애물과 적에 해당하는 애벌레,뱀을 피해 스테이지에 배치된 먹을 것을 전부 먹는 것이 목표이다. ? 표시가 붙은 주머니도 있는데, 먹으면 점수를 얻기도 하지만 뱀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뱀이나 점수가 나오는 자리는 정해져 있으니 패턴을 알고 있다면 먹지 않고 피할 수 있다. 뱀은 이속이 매우 느려 해당 플로어 공략에 애로사항을 꽃피운다. 플로어를 이동하는 사다리 말고는 적을 피할 방법이 없어 적의 이동 속도를 고려한 움직임 전략이 중요한 게임이다. 스테이지를 진행할 수록 적의 이동 속도도 빨라지며, 장애물의 간격도 일정하지 않아 정확한 버튼 조작과 플로어 공략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 중요해진다. 화면 상단의 타이머가 다 지나가기 전에 먹을 것을 모두 먹어야 한다. 타이머가 1 남는 순간에 자동으로 떨어져 죽는다.

아이템을 먹을 때의 점수는 차례로 10, 20, 30, 50, 100, 200, 300, 500, 1000, 2000, 3000점이다. ? 주머니가 레벨당 4개씩 나오는데 점수 주머니는 대부분 2개이며, 4, 12, 13스테이지처럼 3개도 있고, 3, 9스테이지처럼 1개만 나오는 스테이지도 있다. 막판에는 모든 주머니에 뱀이 나오는 스테이지도 있다. 점수 주머니는 해당하는 점수의 두 배를 준다. 점수 표시는 동일. 주머니를 하나도 열지 않아도 아이템만 다 먹으면 레벨은 클리어된다.

레벨을 클리어하면 남은 타이머에 따라 보너스 점수가 주어진다.(나무위키)

#고전 #오락실 #게임 #너구리 #Ponpo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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